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치주염 잇몸 통증 원인과 증상 진단 예방하는 방법

by 방구석한량입죠 2023. 4. 24.
728x90
반응형

치주질환은 흔히 풍치라고도 합니다. 병의 정도의 따라서 치은염과 치주염으로 나뉘는데, 비교적 가볍고 회복이 빠른 형태의 치주질환으로 잇몸(연조직)에만 국한된 형태를 치은염이라고 하며, 이러한 염증이 잇몸과 잇몸 뼈 주변까지 진행된 경우를 치주염이라고 합니다.

치주질환은 통증이나 다른 특이적인 자각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초기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치주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과 예방하는 방법 그리고 치주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치주염 발생 원인

치주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은 치아에 지속적으로 형성되는 플라크(plaque)라는 세균막입니다. 플라크는 끈적하고 무색이고, 이것이 제거되지 않고 단단해지면 치석이 됩니다. 치석이 만들어지면 그 표면이 거칠어져 세균막이 더 쉽게 쌓이게 되는데, 잇몸 근처에 부착된 세균막에서 독소를 방출하게 되면 주변 조직에 염증반응이 나타나면서 그 결과로 치아를 지탱해 주는 조직이 손상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반응형

이는 세균과 음식물 찌꺼기(프라그, 치태)가 칼슘 성분과 합쳐지면서 형성된 치석으로 인해 치주낭이 생기게 되고, 치아 지지골(치조골)이 파괴되어 발생하게 되며, 아래와 같은 원인들이 관여될 수 있습니다.

 

  1. 아랫니와 윗니가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는 부정 교합
  2. 이 갈이, 이 악물기, 평소 혀를 내미는 등의 습관
  3. 흡연
  4. 약물 복용
  5. 호르몬 변화
  6.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임신, 영양 이상 등
  7. 유전 질환

치주염 증상

치주염은 잇몸의 염증으로 일반적인 염증의 증상과 같이 잇몸이 빨갛게 붓고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칫솔질만 잘해주어도 회복이 가능하지만, 염증이 진행되어 치주염까지 진행하게 된 경우에는 구취, 치아와 잇몸 사이에서의 고름이 나오고 치아가 흔들리기도 합니다. 간혹 증상 없이 치주염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으며, 치주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양치질할 때 출혈
    잇몸의 출혈은 가장 대표적인 치주염증의 증상이며, 양치질을 할 때 흔히 발생하지만, 침이 섞여 나오기 때문에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잇몸이 빨갛게 부어오름
    건강한 상태의 잇몸은 연한 분홍빛을 띠고, 최근 잇몸이 검붉은 색으로 변했다면 치주에 염증이 발생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이와 이 사이가 벌어져 음식물이 자주 끼고 잇몸이 내려앉아 치아가 길어 보임
    치주의 염증이 치조골까지 진행하게 되면 치조골이 파괴되면서 잇몸이 따라 내려가 이와 이 사이의 공간이 넓어지게 되며, 치아의 뿌리가 보이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잇몸이 주기적으로 들뜨며, 근질근질 함
    치주에 염증이 생기면 이가 느슨해지고, 치아와 잇몸 사이의 연결 부위가 파괴되어 잇몸이 들뜨기 쉬워집니다.

  • 입 냄새가 나고, 치태가 많아짐
    치주에 염증이 있을 경우 치아와 잇몸 사이의 연결 부위가 파괴되어 주머니 형태가 되며, 이 주머니 안에 세균이나 치태가 쌓이게 되어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단단한 음식물을 씹기 어렵고 치아가 힘없이 움직이는 느낌
    치주의 염증이 진행하게 되면 잇몸 뼈가 녹아 치아가 흔들리거나, 단단한 음식물을 씹기 힘든 증상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진단 방법 & 치료 방법

치주의 염증이 의심될 경우에는 탐침을 이용하여 치아와 잇몸 사이에 생긴 치주낭의 깊이를 측정하고, 엑스레이 사진을 찍어 치아 주위의 골 지지가 얼마나 손실되었는지를 파악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치주의 염증이 진단되었을 경우에는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과 플라그를 제거하며, 치아와 잇몸 사이에 생긴 치주낭의 깊이를 줄이기 위해 잇몸을 절제하기도 합니다.

또한, 문제가 되는 치주낭 부분을 제거하여 건강한 조직이 치아에 붙을 수 있도록 처치를 하거나, 만약 염증의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항생제를 처방하거나 치아와 잇몸 사이의 치주낭에 항생 연고를 넣기도 하며, 느슨해진 치아는 빠지지 않도록 다른 치아에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치주염 예방하는 방법

- 과도한 흡연, 음주를 자제한다.
- 평소 구강 위생 관리에 신경을 쓴다.
-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는다.
- 음식은 꼭꼭 씹어 먹고, 단 음식은 피한다.
- 당뇨병, 고혈압 등의 전신적인 질환을 관리한다.
- 스트레스를 잘 관리한다.


치주염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

- 강황
- 마늘
- 오렌지
- 브로콜리
- 사과
- 연어
- 토마토
- 석류
- 호두
- 체리
- 블루베리
- 아몬드
- 당근

치주염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과 예방방법,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치주의 염증은 추후에 이를 잃게 만들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글 내용을 잘 참고하여 증상이 의심될 경우에는 즉각 가까운 치과에 내원하여 정확한 검진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