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항문 외과 질환과 항문 출혈 치질 예방 방법

by 방구석한량입죠 2023. 5. 14.
728x90
반응형

항문 외과에서 보는 항문 질환들

치핵

치핵은 항문 조직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항문관 밖으로 빠져나온 상태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탈항과 출혈이 있으며, 항문 주위에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대변을 볼 때 붉은 피가 나오는 증상이 느껴질 수 있으며, 이외에도 항문에서 불편함이 느껴지거나 항분 주위에 불편함이 느껴지거나 항문 주위가 가려운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치핵은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분이 되고, 모든 치핵이 수술이 필요치는 않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수술이 필요하기에 최대한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1도 치핵
내치핵은 있으나, 치핵이 항문 밖으로 탈출하지 않은 상태

2도 치핵
배변을 하거나 항문에 힘을 주었을 때 치핵이 항문 밖으로 나오지만, 힘이 빠져을 때 되돌아 가는 상태

3도 치핵
치핵이 밖으로 튀어나와 있는 상태로, 손으로 치핵을 항문으로 밀어 넣어야 항문 내로 들어가는 상태

4도 치핵
치핵을 손으로 밀어 넣어도 들어가지 않고, 계속 항문 밖에 돌출되어 있는 상태

 

치루

치루는 항문관의 내부와 연결되어 있는 후천적으로 형성된 누관을 가리키며, 보통 항문 주위의 고름이 빠진 뒤 누공으로 형성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치르는 치핵과는 달리, 오로지 수술로만 관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치열

치열이란 딱딱한 대변으로 인해 항문관이 손상을 받아 찢어진 상처를 말하며, 근육이 약해져 잘 찢어지기 쉬운 항문 뒤쪽에 발생하며, 여성의 10%는 항문 압 쪽에서 발생이 되곤 합니다.

 

치열이 있으면 배변을 할 때나 배변을 마친 뒤까지 심한 통증을 느끼며, 심한 경우는 몇 시간 이상씩 통증이 지속되기도 하여  일상생활에서 지장을 주기도 하고, 배변 시 느껴지는 통증에 대한 심리적인 요인으로 변비와 같은 배변 장애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치질을 예방하는 방법

- 매일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한다.
- 항문 주위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한다.
- 변비, 설사가 있을 경우 원인을 찾아 적절히 관리한다.
- 변을 보는 시간을 최대한 짧게 한다.
- 항문을 차게 하지 않고, 찬 바닥에 앉지 않는다.
- 같은 자세를 장시간 취하지 않는다.
-  담배, 술,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피한다.
- 규칙적인 식사와 배변 습관을 들인다.
- 평소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한다.
- 하루 1.5L 정도의 수분을 섭취한다.


항문 출혈

항문은 소화계통의 마지막 기관으로 대장의 마지막 부분인 직장과 이어져 외부로 나가는 출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배변 활동에서 중요한 기능을 맡고 있고, 출혈이나 분비물을 통하여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항문 출혈은 질환 때문에 생길 수 있으며 대부분 식습관과 생활 습관 문제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문 출혈 원인과 치료방법

 

항문 출혈 원인

1. 치질 (치핵)

주로 치질 때문에 항문에서 피가 묻어 나오는 경우가 많으며, 치질은 복압 중기와 배변을 하는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면 발생하게 되는데 위치에 따라 외치핵과 내치질로 구분되며, 치핵이 발생한 위치와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며 대부분의 출혈과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2. 치열

치열 또한 항문에서 출혈이 일어나게 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항문관  부위가 찢어지는 증상을 말하는데, 보통 딱딱한 변을 보면 항문관이 손상하게 되면서 발생하게 되고 날카로운 통증과 함께 항문에서 출혈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가끔은 통증이 없이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항문 열구

항문 열구는 항문 주위가 갈리지고 찢어지는 질환으로 변비로 인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하거나, 운동 부족인 사람에게도 생기게 되며 배변 시 심한 통증과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4. 항문 누공

항문 누공은 항문과 관련된 피부에 긴 구멍이 생기는 질환으로 항문 주위에 고름이 잡히게 되면 이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항문 누공은 고름이 분비되면서 통증과 출혈이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5. 항문암

항문암은 만성적인 자극에 의해서 발생하게 되는데 치루, 치질, 치열과 같은 질환을 시작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항문암이 생기게 되면 대변이 가늘게 나오면서 항문에 이물감이 느껴지게 됩니다. 또한 항문 출혈과 통증을 동반합니다.

 

 

6. 결장

결장은 대장 중에서 가장 긴 부분으로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을 단단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며, 만약 결장의 조직이 찢어지는 손상이 나타나면서 통증과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궤양성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은 대장의 점막이나 점막하층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진 않았지만, 궤양성 대장염의 증상은 빈혈과 탈수 등이 있으며 피가 섞인 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8. 게실염

게실은 대장벽의 일부가 비정상적으로 탈출하여 생긴 작은 주머니를 말하며, 게실에서 염증에서 염증이 생기서 게실염이 발생하게 되면 복통과 발열과 같은 증상이 나타는데 전부는 아니지만 25% 정도의 환자에게 출혈이 나타나게 됩니다.

 

9. 대장암

대장암은 결장과 직장에 생기게 되는 악성 종양으로 결장암과 직장암도 대장암으로 통칭하여 말합니다. 대장암은 초기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 발견됐을 때 병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으로는 복통과 복부 팽만, 피로감, 소화불량, 출혈 등이 있고, 복부에서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10. 변비

변비가 있게 되면 굳은 변이 나오면서 항문에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변비는 식욕 부진과 소화불량을 일으키기에 식이요법과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꾸준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 출혈 치료

가벼운 출혈은 생활 습관으로 충분히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고 배변 시 힘을 많이 주지 않는 생활 습관을 들이는 게 좋으며, 연고나 약물을 통하여 치료도 가능합니다. 만약 출혈 시 암적색이 나타날 때 대장 내시경을 진행하며, 검은색이 나타나게 될 때는 위내시경 검사를 진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 외과 질환들과 항문 출혈에 관해 알아보았는데, 항문에 출혈을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지만 질환이 아닌 경우에는 생활 습관의 개선으로 증상이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앓고 있다면 오늘의 포스팅에 나온 생활 습관을 참고하시어 개선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